삼성 갤럭시 링 vs 오우라 링: 삼성이 더 나은 선택일까?

삼성의 갤럭시 링이 최근 MWC 2024 행사에서 첫 공개되면서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들은 아직 프로토타입이지만, 공식 출시는 “올해 말”로 확정되었습니다. 그러나 MWC에서 갤럭시 링의 등장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세부 정보를 알려주었습니다. 이제 갤럭시 링이 출시되면 인기 있는 오우라 링과 직접 경쟁할 것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스마트 링 시장의 리더인 오우라 링에 대해 갤럭시 링은 어떻게 비교될까요? 우리는 아마도 그 답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계속해서 읽어보세요.

갤럭시 링 vs 오우라 링
갤럭시 링 vs 오우라 링

<글의 목차>


갤럭시 링 vs 오우라 링: 주요 비교 포인트

1. 디자인과 착용감

  • 갤럭시 링은 삼성 특유의 세련되고 현대적인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사용자의 손가락에 자연스럽게 어울리며, 착용감 또한 편안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오우라 링은 이미 시장에서 그 착용감과 디자인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간결하면서도 우아한 디자인이 많은 사용자에게 사랑받고 있죠.

2. 기능과 성능

  • 갤럭시 링은 삼성이 제공하는 첨단 기술을 탑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건강 모니터링, 피트니스 추적, 그리고 스마트 홈 디바이스 제어와 같은 다양한 기능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오우라 링은 수면 추적, 심박수 모니터링, 활동 추적 등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건강 관리에 큰 도움을 줍니다.

3. 배터리 수명과 연결성

  • 갤럭시 링의 배터리 수명과 연결성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삼성의 기존 제품들을 통해 뛰어난 기술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오우라 링은 이미 시장에서 뛰어난 배터리 수명과 안정적인 연결성으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4. 가격

  • 갤럭시 링의 가격은 공식 출시 전까지 미정입니다. 삼성은 경쟁력 있는 가격 설정으로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오우라 링은 고급스러운 기능과 품질을 반영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으로 소매가 299달러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디자인과 착용감

처음 보는 순간, 갤럭시 링과 오우라 링이 마치 한 묶음에서 나온 듯 매우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거의 동일합니다. 하지만 두 반지를 구분 짓는 핵심 차이가 있습니다. 갤럭시 링은 오목한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는 반면, 오우라 링은 볼록합니다.

시장에 있는 여러 스마트 링들, 예를 들어 Ultrahuman Ring AIR 및 오우라 링과 같은 제품들은 오목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자동으로 이러한 반지들을 긁힘에 매우 취약하게 만들며, 쉽게 표면과 충돌하게 됩니다.

삼성이 이러한 세부 사항에 주목하고 갤럭시 링에 구현한 것은 좋은 점입니다. 하지만, 오목한 디자인이 긁힘을 방지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갤럭시 링은 이 구조적 선택 덕분에 불편함에도 예의 바른 작별을 고할 수 있습니다. 오목한 디자인은 착용감이 더 자연스럽고 손가락과 하나가 되는 느낌을 줍니다. 이는 Android Authority의 리타가 잘 설명해 준 사항입니다.

이 글에 따르면, 갤럭시 링의 가장자리는 피부에 파고들지 않을 정도로 충분히 둥글어 착용감이 오우라 링에 비해 훨씬 더 편안합니다.

착용감을 이야기할 때, 반지의 경우 크기가 중요합니다. 스마트 반지도 예외는 아니며, 따라서 오우라 링이 8가지 다른 사이즈 옵션(6에서 13까지)을 제공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은 뒤쳐지지 않고 갤럭시 링에서 9가지 다른 사이즈 옵션(5에서 13까지)을 제공함으로써 한 단계 더 나아갔습니다.

리타의 보고에 따르면 센서 돌기도 오우라 링보다 작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우라 링의 센서 돌기를 느끼는 것보다 갤럭시 링의 센서 돌기를 덜 느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또한 주목할 점입니다.

무게와 색상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스마트 링의 무게입니다. 반지를 손가락에 무겁게 느끼고 싶지 않을 겁니다. 갤럭시 링의 무게는 2.3에서 2.9그램 사이로, 매우 가볍고 아마도 가장 이상적인 선택일 것입니다.

이는 오우라링의 4에서 6그램과 Ultrahuman Ring AIR의 2.4에서 3.6그램을 압도합니다. 하지만, 삼성이 최종 제품에 금속 바디를 사용한다면, 현재의 플라스틱 프로토타입보다 무게가 더 나갈 것이므로, 여기에는 일정한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색상 옵션의 다양성을 원한다면, 오우라 링이 당신을 만족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오우라 링은 브러시드 티타늄, 골드, 로즈 골드, 스텔스, 실버, 그리고 블랙 색상으로 제공됩니다. 그렇죠, 선택지가 꽤 많습니다. 한편, MWC 2024 쇼케이스를 기준으로 갤럭시 링은 플래티넘 실버, 골드, 그리고 세라믹 블랙 색상 옵션만 제공되고 있습니다.

두 반지에서 사용되는 재료에 대해서는 정확한 결론을 내리기 어렵습니다. 이는 MWC 2024에서 전시된 갤럭시 링이 아직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프로토타입이기 때문입니다. 삼성은 최종 제품이 금속 마감으로 출시될 것인지에 대해 아무 것도 확정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금속 마감으로 출시된다면, 갤럭시 링이 오우라 링의 티타늄 바디와 경쟁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그 부분에 대해 확실히 말할 수 없습니다.

건강 기능

오우라 링이 시장에 나온 지 어느덧 시간이 지났지만, 갤럭시 링의 전체 기능 세트는 여전히 미지수입니다. 따라서 여기서 비교할 것이 많지는 않지만, 삼성이 공유한 여러 세부 사항으로 무언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선, 오우라 링처럼 삼성도 갤럭시 링을 멋지고 스타일리시하며 고급진 수면 추적기로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한국 회사는 오우라 링의 준비도 점수와 Ultrahuman Ring AIR의 회복 점수와 유사하게 작동하는 ‘나의 활력 점수(My Vitality Score)’와 같은 기능의 존재를 확인했습니다.

앱 인터페이스

이러한 기능들은 스마트 링에 탑재된 다양한 센서들, 예를 들어 심박수 모니터, 온도 센서, 수면 추적기 등에서 데이터를 추출하여 다음 날의 정신적 및 신체적 준비도 점수를 제공합니다.

한편, 갤럭시 링은 이 활력 점수를 더욱 뒷받침하기 위해 ‘부스터 카드(Booster Card)’라는 것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부스터 카드 기능은 삼성 헬스 모바일 앱 내에 원활하게 통합되어 사용자에게 자신들의 건강한 버전이 되기 위한 추가적인 추천사항과 통찰을 제공할 것입니다.

반면, 오우라 앱은 수면, 준비도, 활동의 세 가지 점수에 기반하여 기능합니다. 이 세 가지 점수는 오우라 링의 심박수, 온도 및 기타 센서가 측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또한, 삼성은 자사의 갤럭시 워치에서 사용하는 생리주기 및 생식력 추적 기술이 브랜드의 파트너 앱인 Natural Cycles와 함께 브랜드의 첫 스마트 링으로도 확장될 것이라고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FDA에서 승인한 유일한 피임 앱인 Natural Cycles를 오우라 링도 사용하고 있으므로, 갤럭시 링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깊이 있는 통찰과 개인화된 지침을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들은 오우라 링에서 유료 구독으로 잠겨 있습니다. 따라서 매달 $5.99의 구독료를 지불하지 않는 이상, 오우라 링의 진정한 잠재력을 놓치게 됩니다. 링이 완전히 쓸모없는 것은 아니지만, 잠긴 기능들이 특별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는 갤럭시 링에서는 그럴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삼성은 사용자에게 구독료를 부과하지 않고도 충분히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렇다면, 활력 점수와 부스터 카드와 같은 기능들은 구독료 없이 제공될 것입니다. 이는 갤럭시 링에게 오우라 링에 비해 상당한 우위를 제공할 것입니다.

대체로 보면, 디자인 선언뿐만 아니라 기능과 특징 면에서도 두 스마트 링이 많이 공통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결제가 가능한가?

스마트 링으로 비접촉 결제하기 이미지 제공: Shutterstock 스마트 링을 구입한다면, 여러분도 그것이 비접촉 결제를 가능하게 해주길 기대하게 될 것입니다. 심지어 인도 기반의 7 링 스마트 링도 작년 NFC 기능을 탑재하여 출시되며, 이 매우 흔히 요구되는 기능을 해결했습니다.

이 스마트 링이 발표되기 바로 전에, 오우라는 디지털 신분증 플랫폼인 Proxy를 인수했습니다. 그래서 차세대 오우라 링은 비접촉 결제, 개인의 신분 확인 등의 기능을 갖추고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삼성은 스마트 링을 사용하여 결제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요구를 외면하지 않고 있으며, 곧 출시될 갤럭시 링의 다양한 “사용 사례”를 탐색하고 있습니다. 만약 그렇게 되어 갤럭시 링이 차세대 오우라 링보다 먼저 NFC 기능을 탑재하여 시장에 출시된다면, 확실히 게임에서 큰 도약을 이룰 것입니다.

알게 모르게, 사람들은 아마도 휴대폰을 꺼내거나 시계를 통해 비접촉 결제를 하는 번거로움 대신에 반지를 탭하기만 할 것입니다. 말하자면, 그것이 여기서의 비전인 것 같습니다.

배터리 수명

하지만, 이 모든 기능이 있다 해도 충분한 전력이 없다면 무슨 소용일까요? 더욱이 스마트워치, 이어버드, 반지와 같은 일상적인 스마트 기기들에 있어서, 하루에 여러 번 충전하는 데 시간을 보내고 싶어하지 않을 겁니다. 대신, 어댑터를 잠시 잊게 해주는 장치를 원할 것입니다.

그것은 오우라 링와 갤럭시 링이 제공하는 바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링이 조금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적어도 최근 보고서가 그렇게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제공: 갤럭시 링(왼쪽) & 오우라 링(오른쪽) Financial News와의 인터뷰에서 삼성은 갤럭시 링이 단일 충전으로 5일에서 9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오우라 링의 경우, 최대 6일간 지속됩니다. 이는 갤럭시 링에서 추가로 얻을 수 있는 3일이라는 상당한 전력입니다. 하지만, 이 주장을 테스트해 볼 수 있는 것은 제품이 출시된 후에야 가능할 것입니다.

하지만 최악의 시나리오라 해도, 배터리 수명이 오우라 링만큼은 될 것이며, 그것은 결코 나쁜 것이 아닙니다. 디스플레이가 없기 때문에, 스마트 링은 훌륭한 배터리 백업을 제공합니다. 지금으로서는, 갤럭시 링의 종이 위 배터리 수명이 상당히 인상적으로 보입니다!

가격 및 구독

오우라 링 변형 제품은 $300에서 $550 사이의 비용이 들며, 앞서 언급한 월 $5.99의 구독료가 추가됩니다. 이제 삼성이 갤럭시 링으로 오우라 링과 같은 제품과 경쟁하고자 한다면,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해야 합니다. 우리의 추측은 갤럭시 링이 $250에서 $400 사이에서 달콤한 점을 찾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더 낮은 가격뿐만 아니라, 삼성이 구독 없이 제품을 관리한다면, 갤럭시 링은 대부분의 사람들(나 포함)에게 당연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삼성이 오우라 링과 비슷한 가격을 책정하면서 어떤 형태의 결제 벽도 추가하지 않는다면, 여전히 이상적인 선택이 될 것입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돈을 지불하는 대가로 얻는 가치입니다.

왜냐하면, 오우라 링의 많은 가치 있는 기능들, 예를 들어 바디 클락, 월간/연간 보고서 등은 구독료를 지불할 때까지 잠겨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삼성이 스마트 링에 구독 없는 전략을 채택한다면 이 큰 문제를 해결하고 즉시 히트작이 될 것입니다.

지금 이것은 단지 가정일 뿐입니다. 삼성이 그들의 첫 번째 링을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지는 시간이 말해줄 것입니다.

결론: 갤럭시 링을 기다려야 할까요?

갤럭시 링과 오우라 링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까요? 이미지 제공: 갤럭시 링(왼쪽) & 오우라 링(오른쪽) 지금 당장 이 비교에서 “승자”를 선언하는 것은 공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주로 갤럭시 링에 대한 세부 정보가 아직 모호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최종 제품이 어떤 것을 가지고 출시될지에 대해 아직 모릅니다.

프로토타입은 항상 변경될 수 있고, 삼성이 마지막 순간에 어떤 스턴트를 부릴지 모릅니다. 하지만, 갤럭시 링이 공식적으로 출시되면 어떤 웨어러블을 구입할지 결정할 때 분명히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두 링의 명확한 플랫폼 선택입니다. 오우라 링은 안드로이드와 iOS를 모두 지원하는 반면, 갤럭시 링은 아마도 전자만 지원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갤럭시 워치 3 이후 삼성이 iOS 기기에 대한 지원을 중단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삼성이 생태계 구축을 향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았고, 그 사실은 갤럭시 S24 시리즈 출시와 함께 확실해졌습니다. 삼성이 자사의 기기들을 스트리밍하고 AI로 함께 묶는 계획은 더 이상 놀랍지 않습니다.

더욱이, 삼성의 디지털 헬스 팀 부사장인 Dr. Hon Pak은 갤럭시 워치와 갤럭시 링을 동시에 착용하면 수면 추적 메트릭스의 정확성이 더 향상될 것임을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삼성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갤럭시 워치보다 링의 형태를 선호할 것이라는 가능성 있는 제품 캐니발리제이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삼성 생태계에 들어가고 싶은 사용자들은 이를 완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갤럭시 링이 모든 기능을 유료 벽 뒤에 숨기지 않고 출시된다면, 오우라 링은 그 가치를 증명하기 위해 분명히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물론, 갤럭시 링이 실제로 출시된 후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수행되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가격이라는 큰 문제가 있습니다. 삼성은 앞으로 몇 달 안에 가격과 다른 세부 사항을 공개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갤럭시 링이 출시 시 시장에서 어디에 위치할지에 대해 우리에게 훨씬 더 많은 명확성을 줄 것입니다. 그때까지는 다리를 흔들며 기대감 속에서 기다릴 수밖에 없습니다.

Leave a Comment